어린이집 이용안내
표준보육과정의 성격
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0~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~1세 보육과정, 2세 보육과정, 3~5세 보육과정(누리과정)으로 구성한다.
-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,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.
-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.
-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.
- 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.
- 영유아, 교사, 원장,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추구한다.
목적
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,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.
목표
0~2세 보육과정 목표 | 3~5세 보육과정 목표 |
---|---|
자신의 소중함을 알고,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생활한다. |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,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. |
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한다. |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. |
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른다. |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 창의력을 기른다. |
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을 기른다. |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. |
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. |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. |
구성의 중점
편성·운영
다음의 사항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을 편성·운영한다.
교수·학습
교사는 다음 사항에 따라 영유아를 지원한다.
평가
평가는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.
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
영역 | 0-1세 | 2세 | 3-5세 | 영역 |
---|---|---|---|---|
기본생활 영역 |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. |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한다. |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,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. | 신체운동 · 건강 영역 |
신체운동 영역 | 감각으로 탐색하고 신체활동을 즐긴다. | 감각을 활용하고, 신체활동을 즐긴다. | ||
의사소통 영역 |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형성한다. |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의 기초를 형성한다. |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. | 의사소통 영역 |
사회관계 영역 | 나를 인식하고,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맺는다. | 나를 알고,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. |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. | 사회관계 영역 |
예술경험 영역 | 아름다움을 느끼고 경험한다. |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. |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,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. | 예술경험 영역 |
자연탐구 영역 | 주변 환경과 자연에 관심을 가진다. | 주변 환경과 자연을 탐색하는 과정을 즐긴다. |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,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. | 자연탐구 영역 |
기본생활영역 / 신체운동·건강영역
내용범주 | 0-1세 | 2세 | 3-5세 |
---|---|---|---|
건강하게 생활하기 |
|
|
|
안전하게 생활하기 |
|
|
|
감각과 신체 인식하기 |
|
|
|
신체활동 즐기기 |
|
|
|